티스토리 뷰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한 번쯤 고민해보는 질문 중 하나. 과연 커피가 심장,간,신장에 무리가 가진 않을지걱정된다면 천천히 읽어 주세요.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양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커피 많이 마시는 분들 고민을 모아 봤습니다.

  1. 간에 안 좋을 것이다.
  2. 신장에 무리가 갈 것이다.
  3. 심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각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커피가 간에 주는 영향

 

커피가 간에 미치는 영향은 대한 간암 학회에서 간 질환 환자, 간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이에 치료용 가이드라인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성 간 질환은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B형 간염 등 간 경변을 말하는데, 연세대 소화기 내과 교수는 커피에 카페인 성분이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성분들이 간을 보호하는 효과 이외에 폴리페놀, 항산화, 항염증, 항암 효과를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커피가 신장에 주는 영향

 

국내 연구팀은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1만 4207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는데 정기적으로 마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급성 신장 손상 위험이 15% 더 낮은 결과와 혈압, 체질량 지수, 당뇨병, 복용 약물 등을 고려해도 11% 더 낮은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카페인과 생물학적 활성 화합물이 만나 신장 내 관류 및 산소 이용을 개선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커피가 심장에 주는 영향

관상동맥이 굳어지는 석회화를 막아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와, 폴리페놀이 이 부분을 관여한다고 합니다.

 

하루 커피 권장량, 조심해야 하는 환자

  1. 위궤양 환자
  2. 식도염 환자
  3. 위 통증 환자

커피는 위산을 분비하고 위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하며 개인적으로 카페인을 분해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셔서 컨디션을 체크하시며 드셔야 합니다.

 

또한 프림, 설탕이 들어가 있지 않는 블랙커피가 괜찮으며 전문의분들은 하루 2~3 정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신장 질환 환자들은 우유, 설탕, 크림 등은 칼륨 함량이 높아질 수 있으며 신장 질환 수치에 불균형을 줄 수 있은 조심 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